홈 > 참여마당 > 지혜의등불
제목 적석도인의 칠종방생
글쓴이 청계사 등록일 2019-03-07
첨부파일 조회수 47

 

제목적석도인의 칠종방생

 

중간제목호생지덕은 제신과 부처님이 동일

연지대사와 영명연수선사의 방생으로 급무를 삼길

적석도인(赤石道人)은 다음의 일곱 가지 경우에는 꼭 방생을 하라고 권하고 있다.

첫째는 자식이 없는 사람은 반드시 방생하라.

세상 사람이 자식을 얻고자 약 먹기에 힘을 쓰나 한평생을 먹더라도 효험을 보지 못하는 자를 흔히 볼 수 있다그러므로 병이 있거든 약을 먹고자식이 없거든 방생하라고 권한다.

천지의 큰 덕은 태어남이다진실로 남의 생명을 살려주면 곧 나를 살려주는 것이다.

방생을 하면 원하는 자식을 얻을 수 있다.

둘째는 자식을 잉태하면 반드시 방생하여 산모(産母)를 보전하라.

잉태하여 자식을 보는 것은 사람과 만물이 다르지 않다사람과 짐승도 모두 태어난 것이다.

그러므로 짐승의 새끼 뱀을 내가 구해 주는데내가 자식을 잉태하였음을 아시면 하늘이 어찌 보호하지 않겠는가.

셋째는 기도함에 반드시 방생하여 복을 많이 지어라,

태어남을 좋아하는 호생지덕(好生之德)은 제신(諸神)과 부처님이 동일하다.

이러한 제신과 부처님의 호생지덕을 생각하여 죽임을 당할 처지에 놓인 생물들을 살려주어라.

만일 자신의 능력으로 어찌할 수 없을 때는 염불이라도 해주면 자연히 하늘이 감동하여 복을 얻음이 한량없을 것이다.

넷째는 미리 닦고자 하거든 방생부터 먼저 하라세간의 자선(慈善)은 방생보다 더 좋은 것이 없다내가 자비의 마음으로 방생하면 반드시 불보살님의 가피의 덕을 입을 것이다.

다섯째는 재계(齋戒)를 가짐에 반드시 방생하라.

모든 부처님과 보살들이 계율 지키는 것을 좋아하심은 만물의 자비심 두기를 바라기 때문이다일체 중생이 부처님의 아들 아님이 없다진실로 재계를 가지는 날에 방생하면 제불보살이 환희심을 낸다.

여섯째는 복록(福祿)을 구함에 먼저 방생하여 복을 쌓아라부귀명복(富貴冥福)은 요행으로 되지 않는다오직 복을 짓는 자 반드시 명복(冥福)을 얻는다.

사람이 어진 마음으로 생물을 어여삐 여겨 그 목숨을 구제해 주면 나의 구제를 입은 자가 기회를 보아 보답할 것은 당연한 이치다

일곱째는 염불함에 반드시 방생부터 하라.

세상에 살면서 염불하는 사람은 자비심으로써 방생을 주로 하라.

생물을 구제함이 사람을 구제함보다 낫다고 할 수는 없다.

그러나 사람이 극형(極刑)을 범하는 것은 대부분 장난삼아 하지만 동물들은 무슨 죄로 참혹한 환난을 만나야 하는가그러므로 누구든지 연지(蓮池대사와 영명연수(永明延壽)선사의 방생으로서 급무(急務)를 삼아야 할 것이다

청안(靑眼)과 백안(白眼)
용상방(龍象榜)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