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불교대학 > 참여후기
제목 지혜를 갖추고 실행을 하며 항상 바르게 볼줄 알아야 겠습니다.
글쓴이 청계사 등록일 2015-05-02
첨부파일 조회수 1471

지난주에는 사찰의 의미를 배웠고 이번주에는 사찰의 중심인 전각에 대해서 배웠습니다.

법당은 불멸의 생명과 무한한 행복 영원한 자유와 진리가 충만 되어 있는 공간입니다.

 

< 대웅전 >

"대웅전"은 "세상을 밝히는 영웅"을 모신 전각 이라는 뜻 이며

석가모니 부처님을 본존불로 모신 법당 이며 협시불로는 "지혜"를 상징하는 "문수보살"과

"행원"을 상징하는 "보현보살"을 봉안 하거나 "아미타불"과 "약사여래"를 모시기도 합니다.

이런경우 격을 높여 { 대웅보전 } 이라고 합니다.

문수보살과 보현보살의 지혜와 행원은 수레의 두바퀴에 해당 된다고 하셨습니다.

수레의 바퀴가 하나만으론 온전치 못하듯이

지혜를 갖춰놓고 행원을 원만하게 성취할때 가장 자유롭고 행복한 존재가 될수있는 것을

보여주기위해 석가모니부처님을 중심으로 문수보살과 보현보살을 봉안 하는 것이라고

성담스님께서 설명해 주셨습니다.

불국사 대웅전에는 유일하게 과거 연등불이신 "제화갈라보살"을 우측에 미래불 이신

"미륵보살"을 좌측에 "가섭존자"와 아난존자"를 봉안해 놓은 유일한 곳이라고 알려 주셨습니다.

이밖에도 "관세음 보살"과 "지장보살"을 봉안하는 경우도있습니다

유독 대웅전에만 여러 형태의 불보살이 모셔진 이유는

석가모니부처님께서 사바세계의 교주 라는 특성을 갖고 있기 때문이고 그래서

좌우 협시보살을 모셔 놓은 곳이라고 강조 하셨습니다.

 

< 대적광전 >

"대적광전"은 빛의세계 즉 크나큰 고요가 깃든 모든것을 감싸고 모든것을 키우고 있는

진리의 빛이 가득한 세계를 말합니다.

"진리는 시 공간을 초월해서 우리들 곁에 있는데 중생의 눈으로 보기때문에 보질 못한다" 하셨지요.

"산란함은 선종으로 다스리고 어리석음은 지혜로 다스릴때 깨달음은 그자리에서 모습을 나타낸다"

"대적광전을 통해서 우리는 읽을수 있어야 한다"고 성담스님께서 힘주어 말씀 하셨습니다.

법신불이신 "비로자나 부처님"을 중심으로 보신불이신 "아미타 부처님" 화신불이신 "석가모니 부처님"을 봉안 합니다.

우리나라 선종 사찰 에서는 선종의 삼신설에 따라 "근거가 되는청정법신 비로자나 부처님" "깨달음 그 자체이신 노사나 부처님"

"중생의 입장에서본 천백억화신석가모니 부처님"을 봉안 합니다.

대표적으로 "해인사" "금산사" "위봉사"가 대표적 입니다.

지극한 마음으로 "염불" 해야 겠습니다.
귀로만 듣지말고 입으로 되새김 하지마라.